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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eper Learning
[UE5] 게임 개발 입문기 (학습자료 정리) 본문
인공지능 개발자를 처음 준비할 때, 입문부터 공부했던 자료, 강의들을 모아서 정리해 두었다. 나중에 돌아보기에 좋고 누군가 처음 입문할 때 추천해 줄 자료를 찾기에도 편리했던 기억이 있어서 게임개발 관련 자료들도 이번에 정리해보려 한다.
2024.04.16 ~
인공지능 개발자로 일하면서 파이썬을 제외한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할 기회가 없었다.
C/C++에 대한 기초를 다시 닦기 위해 C/C++ 강의를 수강하였다.
- 독하게 시작하는 C 프로그래밍 (04.16 ~ 04.25)
- C개발자를 위한 최소한의 C++ (04.25 ~ 04.30)
두 강의 모두 C언어에 대한 기초가 있거나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를 다뤄본 사람들이 듣기에 좋은 강의이다.
2024.05
마침 지인이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 팀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해 보자는 제안을 하였다. 빠르게 언리얼 엔진에 대해 파악하기 위해 3일 정도 유튜브에 "unreal engine 5 tutorial for beginners"를 검색하고 기초 강의를 닥치는 대로 들었다. (블루프린트 사용법, 캐릭터 이동시키기, Actor가 무엇인가)
가장 처음 들었던 강의의 유튜브 기록에 있어 첨부한다.
이후 책과 강의를 따라가면서 C++ 기반의 언리얼 엔진 개발은 어떻게 하는 것인지 파악하기 위한 학습을 하였다. 인프런에 한국어로 된 강의가 있지만 가격이 조금 부담되어 유데미에서 강의를 수강하였다.
- 이득우의 언리얼 C++ 게임 개발의 정석 (05.04 ~ 05.15)
- Udemy: Unreal Engine 5 C++ Developer: Learn C++ & Make Video Games (05.15 ~ 05.27)
- 팀 프로젝트 [Project VT] (05.15 ~ )
유데미 강의에서 여러 예제 프로젝트를 만들면서 모르는 개념이 생기면 언리얼 엔진 공식 가이드를 보며 개념을 정리하였다.
간단한 블루프린트를 다룰 줄 알게 되어 팀 프로젝트에서는 UMG, 대화 로그, 채팅창 기능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2024.06
게임 개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Unity, DirectX, WinAPI 중 다음으로 무엇을 학습할지 고민하다가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간단한 API 만으로 게임을 어떻게 개발하는 것인지 궁금해서 WinAPI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였다.
이후 언리얼 엔진 멀티플레이에 대한 기초 개념과 C++ 스킬을 다지기 위해 유데미에서 강의를 추가로 수강하였다.
팀 프로젝트에서는 이제 새로운 피쳐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으며 UMG 또한 더 익숙하게 다룰 수 있게 되어 다른 캐릭터와 소통하는 컨셉의 메신저 기능을 개발하였다.
- 어소트락 게임 아카데미 Win32 API 무료강의 (06.01 ~ 06.16)
- Udemy: C++ Multiplayer Master: Intermediate Game Dev (06.16 ~ 07.02)
24.07.01 ~ 24.08.02
간단한 게임의 기본 기능을 언리얼 엔진에서 C++ 또는 블루프린트를 이용해서 구현할 수 있게 되자 개인 프로젝트를 진행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TPS 또는 ARPG 장르의 게임을 개발하고 싶어 관련해서 Udemy에서 강의를 하나씩 수강하였다.
강의를 쭉 따라가며 전부 듣기보다 개인 프로젝트를 위한 언리얼 엔진 프로젝트를 만들고 필요한 기능을 참고하는 식으로 학습하였다.
팀 프로젝트에서는 신규 기능 개발, 기존 클래스 재설계 등을 담당하며 런칭을 위한 개발 주요 작업을 담당하였다.
- Udemy: Unreal Engine 5 C++ Multiplayer Shooter (07.03 ~ 07.16)
- Udemy: Unreal Engine 5 C++ The Ultimate Game Developer Course (07.16 ~ 07.18)
- TPS 개인 프로젝트 진행 (07.18 ~ 08.02)
24.08.02 ~
팀 프로젝트인 Project VT가 크라우드 펀딩을 앞두고 있어 기능 개발, 펀딩 준비를 계속 진행하고 있으며 개인 프로젝트 또한 액션 게임으로 피봇하고 쭉 개발을 지금까지 진행하고 있다.
특정 주제를 잡고 학습하기보다는 프로젝트에서 개발을 위해 필요한 스킬을 학습하고 있다. 인공지능 개발, 게임 개발을 하면서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필요에 의한 학습이 훨씬 빠르고 습득력도 좋다.
다른 게임들의 플레이 영상, 시스템 분석, 이펙트 직접 제작,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만들기, 프로파일링을 통한 성능 개선 등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필요한 것들에 시간을 모두 쏟고 있다.
다음은 구독해 두고 업데이트되는 영상을 참고하는 언리얼 엔진, 게임 개발 관련 유튜브 채널이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다가 막히는 부분이 있을 때 아래 채널들에서 가볍게 보았던 정보들을 활용하여 해결한 적이 많다.
해외 채널의 경우 디스코드를 운영하는 곳도 많고 정보 공유도 활발하여 서버에 참가하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