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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 이어 ProjectVT 개발 진행 사항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하려 합니다. [UE5] 메신저 핵심 기능 개발 완료 (ProjectVT 개발기)이전 포스팅에서 메신저 기능을 위해 WBP와 클래스 구조를 설계하고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개발한 것까지 소개하였다. [UE5] 메신저 기능 데이터 구조 설계, Widget Reflector (ProjectVT 개발기)출시dlaiml.tistory.com 처음 개발할 때, 언리얼 엔진을 새로 배우자마자 프로젝트 개발을 진행했던 탓에 확장성을 고려하지 못한 설계가 많았고 데모 출시를 위해 개발된 부분을 모아 통합하던 중에 문제가 하나 둘 나타났다. 우선 UI와 게임로직의 분리가 되어 있지 않아 UserWidget의 함수 안에서 게임진행과 관련된 주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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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VT가 크라우드 펀딩을 앞두게 되어 개발할 것들이 크게 늘어 TPS 개발에 시간을 이전보다 많이 쓰지 못하였다. 저번 포스팅 이후 진척도를 공유하려 한다. [UE5] 애니메이션 추가, Character 클래스 생성 (TPS 개발일지 - 2)출시를 앞둔 프로젝트가 있어 개인 프로젝트에 시간을 많이 쓰지 못하고 있다. 저번 포스팅 이후 애니메이션 추가, Character 클래스 생성까지만 진행하였다. [UE5] 프로젝트 생성, 캐릭터 모델 impodlaiml.tistory.com Content 파일 정리, 애니메이션 시스템 구조 확정저번 포스팅 이후 Migrate 한 애니메이션의 파일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 이를 정리하였다. AnimStarterPack, Mixamo, Lyra, Belica ..

Jason Wei, Xuezhi Wang, Dale Schuurmans, Maarten Bosma, Brian Ichter, Fei Xia, Ed H. Chi, Quoc V. Le, Denny Zhou (2022.01) [Google Research, Brain Team] Abstract일련의 중간 추론 과정을 뜻하는 사고의 흐름, Chain-of-Thought(이하 COT)를 사용하여 Large Language Model(이하 LLM)의 복잡한 추론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간단하게 몇 가지 예시를 주는 방식으로 만든 COT 프롬프팅으로도 LLM의 추론 능력이 향상되었다.Arithmetic, Commonsence, Symbolic Reasoning 에서 더 좋은 퍼포먼스를 보였으며 PaLM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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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포스팅에서 메신저 기능을 위해 WBP와 클래스 구조를 설계하고 기본적인 레이아웃을 개발한 것까지 소개하였다. [UE5] 메신저 기능 데이터 구조 설계, Widget Reflector (ProjectVT 개발기)출시 이전 크라우드 펀딩에 공개할 데모를 만들기 위해 주요 기능을 우선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 포스팅에서 언리얼 엔진 WBP 기능에 대해 설명하면서 예시로 든 메신저 형태의dlaiml.tistory.com 현재는 핵심 피쳐 개발을 모두 마쳤기 때문에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 포스팅 이후 추가로 개발한 것들, 겪었던 문제들을 개발기 형태로 간단하게 작성하려 한다. 채팅탭, 채팅방 목록 채팅방 목록은 모든 메신저에 존재하는 필수 기능으로 채팅 상대이름, 프로필, 마지막 채팅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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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시를 앞둔 프로젝트가 있어 개인 프로젝트에 시간을 많이 쓰지 못하고 있다. 저번 포스팅 이후 애니메이션 추가, Character 클래스 생성까지만 진행하였다. [UE5] 프로젝트 생성, 캐릭터 모델 import, Animation Retargeting (TPS 개발일지 - 1)언리얼 엔진 5.4의 신규 기능에 대한 학습이 어느 정도 완료되어 언리얼 엔진 5.4에서 TPS(3인칭 슈팅 게임)을 만들어보려 한다. 간단하게 구현한 기능들이나 진행한 작업들을 일지 형태로 포스팅dlaiml.tistory.com Animation Retargeting 저번 포스팅에서 애니메이션 스타터팩, Paragon: Belica, Mixamo의 애니메이션을 Retargeting해서 가져왔었다. 에픽게임즈에서 제공하는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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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 5.4의 신규 기능에 대한 학습이 어느 정도 완료되어 언리얼 엔진 5.4에서 TPS(3인칭 슈팅 게임)을 만들어보려 한다. 간단하게 구현한 기능들이나 진행한 작업들을 일지 형태로 포스팅할 예정이다. 이번 포스팅은 캐릭터 모델 선택, 기초 애니메이션 리타겟팅에 대해 다루려한다. Paragon Character Import 최근 모션매칭, 애니메이션 리타게팅, 리깅 등 3D 모델과 애니메이션에 대해 학습하면서 캐릭터 애셋을 찾기 위해 Sketchfab, 언리얼 엔진 마켓플레이스 등에서 여러 모델을 다운받아 보았다. 일단 쉽게 언리얼 엔진 5.4에서 바로 리타겟팅 할 수 있도록 Rigging된 애셋은 Mixamo, 에픽 게임즈에서 제공하는 캐릭터, 메타휴먼 정도가 있었다. 모델의 퀄리티는 Sk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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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 이어 Chooser를 사용하여 Pose Search Databases를 상황에 맞게 교체하고 직접 Pose Search Schema에 Channel을 추가하여 더 자연스러운 모션매칭을 완성해보려 한다. [UE5] Motion Matching - 2 (Pose Search, 모션 매칭)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모션매칭을 이어 진행해보자. [UE5] Motion Matching - 1 (모션매칭, UE 5.4)언리얼 엔진에서 500개가 넘는 무료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캐릭터를 포함하는 Unreal Engine Game Animation Sampledlaiml.tistory.com Chooser Content Drawer에서 우클릭한 뒤 Chooser Table을 만들자.애니메이션 블루프린트에 캐릭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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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 이어서 모션매칭을 이어 진행해보자. [UE5] Motion Matching - 1 (모션매칭, UE 5.4)언리얼 엔진에서 500개가 넘는 무료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캐릭터를 포함하는 Unreal Engine Game Animation Sample Project을 공개하였다. Motion Matching 을 사용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적혀있는dlaiml.tistory.com Motion MatchingGame Animation Sample Project의 애니메이션을 모두 직접 추가한 캐릭터에 Retargeting 하였고 Input이 작동하지 않던 문제도 해결하였다.이제 애니메이션을 적용하려면 Animation Blueprint 에서 State Machine을 세팅하고 여러 애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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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리얼 엔진에서 500개가 넘는 무료 애니메이션이 포함된 캐릭터를 포함하는 Unreal Engine Game Animation Sample Project을 공개하였다. Motion Matching 을 사용한 애니메이션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적혀있는데, 이 샘플 프로젝트로 Motion Matching(모션 매칭)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해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려 한다. 마침 진행하고 있는 TPS 프로젝트가 있어 Animation Retargeting + Motion Matching에 대해 같이 소개하겠다. UE Game Animation Sample Project 에픽게임즈 런처의 마켓플레이스에서 무료탭의 에픽게임즈 콘텐츠를 클릭하면 에픽게임즈에서 제공하는 여러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최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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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Session 기반 멀티플레이 Plugin 제작 - OnlineSubsystemSteam 환경에서 ServerTravel 디버깅이전 포스팅에서 OnlineSubsystem의 Session Interface를 사용하여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도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멀티플레이 기능을 만들어 보았다. [UE5]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언리얼dlaiml.tistory.com 이번 포스팅도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Steam Online Subsystem의 Session Interface를 활용한 멀티플레이 플러그인 개발기이다.쉽게 적용해 보고 테스트할 수 있도록 UserWidget과 테스트 레벨을 추가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플러그인을 만들면서 Steam Online Subsyste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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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포스팅에 이어 OnlineSubsystem의 SessionInterface를 활용한 멀티플레이 플러그인 제작과 관련된 포스팅이다. [UE5] Session 기반 멀티플레이 Plugin 제작 - OnlineSubsystemSteam 환경에서 ServerTravel 디버깅이전 포스팅에서 OnlineSubsystem의 Session Interface를 사용하여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도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멀티플레이 기능을 만들어 보았다. [UE5]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언리얼dlaiml.tistory.com 언리얼 엔진 문서를 찾아보니 플러그인 제작에는 Subsystem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었다. 이전 Client-Server 모델과 OnlineSubsystem을 학습하면서 작성..
이전 포스팅에서 OnlineSubsystem의 Session Interface를 사용하여 멀리 떨어진 플레이어도 같이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간단하게 멀티플레이 기능을 만들어 보았다. [UE5]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언리얼 엔진에서 싱글 플레이 게임에 대해서만 학습하다 보니 멀티플레이 게임, 네트워크에 대해 알고 싶어져 멀티플레이에 대해 학습을 시작하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언리얼 엔진의 멀티플dlaiml.tistory.com [UE5] Online Subsystem (Session Interface를 사용한 Steam 멀티플레이 구현)[UE5] 클라이언트-서버 모델언리얼 엔진에서 싱글 플레이 게임에 대해서만 학습하다 보니 멀티플레이 게임, 네트워크에 대해 알고 싶어져 멀티플레이에 대해 학습을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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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E5] Animation Retargeting, IK Rig (Sketchfab, Mixamo) - 1프로젝트에 사용할 캐릭터 애셋, 애니메이션을 찾다가 무료 애셋이 많은 사이트인 Sketchfab, Mixamo을 알게 되었다. Sketchfab에서 캐릭터를 가져오고, Mixamo에서 애니메이션을 가져와 원하는 애니메이dlaiml.tistory.com 저번 포스팅에서 아래에서 초록색으로 쓰인 항목들을 소개하였다. Mixamo 애니메이션 가져오기 UE 5.4 Retarget AnimationsSketchfab 모델 가져오기IK RigIK Retargeter IK Rig 이전 포스팅에서 가져온 Mixamo의 애니메이션 에디터의 기본 캐릭터인 Manny의 Skeletal에 UE 5.4의 Anim Retar..

출시 이전 크라우드 펀딩에 공개할 데모를 만들기 위해 주요 기능을 우선으로 개발하고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이전 포스팅에서 언리얼 엔진 WBP 기능에 대해 설명하면서 예시로 든 메신저 형태의 대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예시로 다룬 이전 포스팅) [UE5] User Widget Scroll Box를 활용하여 Log UI 구현 (ProjectVT 개발기)[UE5] User Widget을 사용한 다양한 레이아웃의 UI 개발 (ProjectVT 개발기)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ProjectVT)에서는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고 있다. Widget Bluerpint(User Widget)의 사용이 매우 많고 그에 따라dlaiml.tistory.com [UE5] User Widget을 사용한 다양한 레이아웃의 U..

프로젝트에 사용할 캐릭터 애셋, 애니메이션을 찾다가 무료 애셋이 많은 사이트인 Sketchfab, Mixamo을 알게 되었다. Sketchfab에서 캐릭터를 가져오고, Mixamo에서 애니메이션을 가져와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캐릭터에 사용하는 방법을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하려 한다. 언리얼 엔진 5.4 버전에서 애니메이션 리타게팅이 매우 편해졌다. 기본 삼인칭 캐릭터인 Manny, Quinn의 경우 Mixamo에서 import 한 애니메이션을 클릭 한 번으로 리타게팅 할 수 있다. Mixamo 애니메이션 가져오기 Mixamo에는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있고 여러 포맷으로 다운로드 또한 가능하다. 원하는 애니메이션을 선택하고 fbx 파일로 다운받자. 언리얼 엔진 에디터의 Content Drawer에서 i..